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소개

영화 스타 이즈 본은 뮤지컬 로맨틱 영화로 여러 차례 리메이크 되었지만 가장 최근 버전은 2018년에 개봉했다. 이 영화는 음악으로 성공을 꿈꾸는 젊고 재능 있는 가수의 이야기를 다룬다. 무려 세 번이나 리메이크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는 스타 탄생의 이야기로 이번 작품은 팝의 아이콘 레이디 가가와 브래들리 쿠퍼의 열연으로 할리우드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모든 걸 가졌지만 꿈을 잃은 남자와 가진 건 없지만 꿈을 좇는 여자의 음악 이야기를 시작한다.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연결된 두 사람의 로맨스는 아름답게 시작하지만 안타깝게 끝을 맺는다. 아카데미 후보에 여러 번 오른 브래들리 쿠퍼의 섬세한 연기와 레이디 가가의 진솔한 노래가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관람 포인트이다.

스타 탄생의 이야기

영화는 유명 컨트리 음악가인 잭슨(브래들리 쿠퍼)이 우연히 들어간 바에서 앨리(레이디 가가)의 라비앙 로즈 공연을 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처음 본 그녀의 재능에 감명을 받은 잭슨은 앨리에게 호감을 표하는데 가수 지망생이었던 앨리는 외모 때문에 가수의 꿈을 접었다고 말한다. 잭슨은 앨리가 다시 꿈을 좇을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 심지어 앨리를 알리기 위해 자신의 공연을 이용하는 모험을 시도하는데 자신이 설 자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앨리는 처음엔 무대에 오르는 것을 거부하지만 자신이 작사, 작곡한 노래가 울리자 가슴속 열정이 끌어 오르고 홀린 듯 무대를 향해 걸어 나간다. 그녀의 뒤로 후광이 비추고 첫 소절부터 화려하고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는 앨리는 그날 진정한 가수가 되었다. 앨리는 이 날 단 한 번의 무대로 단번에 스타로 급부상한다. 이제 앨리는 잭슨의 도움으로 음반을 내고 그의 투어에 합류해 커리어를 쌓아나간다. 사실 앨리는 큰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여자다. 이미 천재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빠르게 사랑에 빠지고 서로에게 바라는 것 없는 순수한 사랑을 나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사랑이 깊어지는 만큼 잭슨의 질투는 점점 커지고 둘의 갈등이 시작된다. 앨리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관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잭슨의 무력감과 상실감은 커진다. 이런 둘의 관계는 노래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앨리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반면, 잭슨은 알코올과 마약 중독으로 추락하기 시작한다. 앨리는 점차 바쁘게 지내고 더 이상 잭슨의 투어에 함께 할 수 없게 된다. 큰 재능을 가지고 잭슨으로부터 완벽하게 독립한 앨리의 성공 앞에 그는 맥없이 무너져 버린다. 가장 안타까운 사건은 앨리의 그래미 시상식 날이다. 잭슨은 그래미에서 추모 공연에 초대되지만 그 공연마저도 새파란 애송이에게 빼앗기고 만다. 한물간 뮤지션들이 그저 그렇듯 잭슨은 더 이상의 희망이 없어 보이고, 앨리는 그와 반대로 더 화려하게 빛난다. 앨리가 그래미 신인상을 수상하는 때 무대 위로 올라와 추태를 부리고 기절하는 모습은 너무나 비참하고 슬프다. 잭슨은 앨리의 시상식을 망쳤고 스스로도 죽고 싶을 만큼 치욕스러울 것이다. 결국 잭슨이 죽음을 선택하는 결론은 못내 아쉽고 허무하다. 앨리는 여전히 잭슨을 사랑했고 잭슨 역시 음악만으로도 살 수 있는 사람이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끝내 패배하는 모습이 참으로 마음이 아프다.

훌륭한 사운드 트랙

이 영화의 절반은 음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는 것만큼 귀로 들어야 하는 영화로 집중해서 들을 수밖에 없는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 내내 레이디 가가와 브래들리 쿠퍼, 다른 작곡가들의 오리지널 곡들을 들려주는데 영화의 스토리와 인물들의 감정을 전달하는데 매우 잘 어울린다. 그만큼 음악은 훌륭하다. 레이디 가가의 연기 또한 나쁘지 않다. 앨리의 감정을 잘 표현했고 무엇보다 노래를 부르고 있는 순간은 가장 멋지고 빛난다. 레이디 가가의 매력을 200%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다. 다만 진부한 스토리와 후반부의 무너지는 전개는 이 영화에서 극복할 수 없는 약점이기도 하다. 공감하기 힘든 잭슨의 마지막도 마찬가지이다. 조금 더 두 사람의 드라마가 묘사되었다면 좋았을 것 같고, 잭슨의 심경변화를 입체적으로 표현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할리우드에서 또 한 번 좋은 뮤지컬 영화를 만든 것만은 분명하다. 이렇듯 진지한 멜로를 아름답게 그려냈다는 것은 우리에게 고마운 일이다. 레이디 가가와 브래들리 쿠퍼가 열연한 이 영화는 미국에서는 역대 스타 탄생 중 두 번 째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영화의 사운드 트랙은 shallow, always remeember us this way, 그리고 I'll never love again과 같은 오리지널 곡들을 포함하는데 가장 유명한 곡은 shallow이다. 이 곡은 아카데미 원곡상을 수상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차트 정상에 올랐다. 스타 이즈 본은 밑바닥과 정상, 서로 다른 삶을 살다가 음악으로 이어진 사람들의 아름답고 슬픈 이야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