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린 시절의 학대로 굳게 마음을 닫은 천재 청년이 심리학 교수와의 만남으로 치유받고 마음을 열게 되는 과정을 담은 영화입니다. 국내에는 1998년에 개봉한 오래전 영화이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영화로 회자되는 명작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천재 청소부

천재들의 집합소 MIT 수학과, 교수 램보는 학생들에게 어려운 문제를 내줍니다. 문제를 맞힌 사람은 자신의 수제자가 될 것이라고 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해결한 학생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런데 며칠 뒤 램보는 누군가 칠판에 답을 적어 놓았다는 소식을 듣고 확인해 보는데 놀랍게도 복잡한 풀이 과정까지 완벽한 정답이었습니다. 램보는 답을 맞힌 사람을 찾았지만 학생들 중 그 누구도 나오지 않습니다. 정답을 맞힌 사람은 바로 청소부로 일하고 있는 윌 헌팅(맷데이먼)이었습니다. 윌은 정식 교육을 받진 못했지만 타고난 천재로 수학뿐 아니라 법학, 역사학에도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램보가 애타게 자신을 찾고 있는 것도 모르고 윌은 과거 자신을 괴롭혔던 친구에게 시비를 걸어 패싸움을 하게 되고 결국 체포가 되어 재판까지 받을 위기에 처합니다. 다음날 램보 교수는 학생들에게 이전보다 더 어려운 문제를 내게 되는데 윌은 이 문제 또한 거침없이 풀어버립니다. 우연히 윌의 천재성을 알아본 램보는 그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수소문을 하고 윌이 청소부라는 사실과 현재 폭력사건으로 재판 중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실형을 선고받은 윌을 찾아간 램보 교수는 석방을 도와주는 대신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함께 수학연구를 하기로 합니다.

꽁꽁 싸맨 상처는 더욱 아프게 할 뿐이다

윌은 수학연구에는 놀라운 능력을 보였지만 정신과 치료는 쉽게 응하지 않았고 여러 명의 의사들 또한 윌을 거부합니다. 고심 끝에 렘보는 마지막으로 대학동기인 심리학 교수 숀을 찾아가 윌의 상담을 부탁합니다. 숀과의 만남에서도 윌은 처음부터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그를 조롱하는 무례한 언행으로 숀을 화나게 하지만 이내 숀은 마음을 다잡고 윌의 치료를 포기하지 않기로 합니다. 숀은 병으로 세상을 떠난 자신의 아내 이야기를 해주며 윌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게 되고 상처받은 윌의 마음을 조금씩 열게 됩니다. 사실 윌은 어린 시절 친부모에게 버림받고 양부모에게 학대를 받아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자친구 스카일라에게도 진심으로 다가가기를 망설이고 늘 자신의 본모습을 숨긴 채 데이트를 합니다. 스카일라는 공부를 위해 캘리포니아로 함께 떠나기를 원하지만 또다시 버려질까 두려운 윌은 그녀에게 마음에도 없는 험한 말을 던지고 헤어집니다. 어릴 적 친부모에게 버려졌던 상처가 성인이 된 지금도 그를 지배합니다. 결국 스카일라는 홀로 떠나게 되고 윌은 렘보에게 소개받은 좋은 직장마저 거부합니다. 램보 교수는 큰 재능을 낭비하는 윌을 이해하지 못해 조급한 반면 숀은 윌에게 시간을 주어 그가 원하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자신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친구에게 털어놓자 재능을 썩히지 말라며 따끔한 충고를 받습니다. 그 후 숀을 찾아가 대화를 하고 숀 역시 아무도 모르는 자신의 상처 대해 이야기 해주며 윌을 다독입니다. 숀의 따뜻한 위로로 윌의 깊은 상처는 눈 녹듯 사라지고 닫힌 마음을 열게 됩니다.

등장인물

굿윌헌팅은 벤 애플렉과 맷 데이먼이 함께 각본을 쓰고 주연과 조연을 맡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화제가 되었고 두 배우는 이 영화로 인해 스타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맷 데이먼은 어릴 적부터 문학에 재능을 보여 중학교 시절부터 시나리오와 단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각본은 실제로 보스턴 출신인 이 둘의 성장기가 많이 반영되어 있고 맷 데이먼의 학창 시절 제출한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한다고 합니다. 영화는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하며 많은 이들의 공감과 지지를 받았습니다. 또한 숀의 역할인 로빈 윌리암스는 그간 코미디 배우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굿윌헌팅에서 훌륭한 스승의 역할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인생은 자신이 찾아내는 것이다

윌과 숀은 진정한 스승과 제자의 모습입니다. 숀이 윌에게 '네 잘못이 아니야'라는 말을 해줄 때 저 또한 위로를 받는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자기 스스로 삶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아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윌은 천재이지만 어린 시절의 상처로 그 재능을 펼 치치 못하고 살고 있습니다. 과거에 집착해 현재를 놓친다면 미래 또한 암담할 수밖에 없습니다. 윌의 과거가 현재를 지배하 듯 현재에 집중해야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친구와 좋은 방향을 알려줄 스승 한 사람만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인생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일상에서 지치고 마음의 위로가 필요할 때 나를 다독여 줄 영화입니다.

반응형